생각정리스킬의 저자 복주환 생각정리연구소 대표는 학창시절부터 스피치, 말을 잘 하고 싶었답니다. 고민을 대학선배한테 물어봤답니다. 선배는 책을 많이 읽으라는 조언을 해줬고 복주환대표는 그때부터 책을 많이 읽었데요. 대학과 군대 시절 1000권의 책을 읽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읽고나서 책 내용은 10%도 기억이 나질 않고 생각만 많아지고 정리가 안 되더랍니다. 그런 고민을 하던 중 생각정리스킬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고 생각정리 그자체를 파고들기 시작합니다.

 

복주환 대표와 같은 고민을 하는 분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책읽어도 남는게 없고 인생에 큰 변화가 없는 경우를 말이지요.

 

생각정리스킬에 언급된 기억 오래 남고 잘 써먹을 수 있는 독서법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이번엔 글이 아닌 이미지로 소개해드릴까해요.

 

생각정리스킬 책에 언급되어 있는 복주환 대표의 독서정리스킬은 145쪽에서 178쪽까지 있습니다. 생각정리도구인 마인드맵으로 한 장으로 요약해봤습니다. 책 읽고 나서 실천해서 제걸로 만들어야죠.^^

 

아날로그 마인드맵

 

아날로그 마인드맵, 즉 종이에 적는 마인드맵의 단점은 수정하거나 이동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컴퓨터 기반 디지털 마인드맵 프로그램이 그 단점을 보완할 수있습니다.

 

생각정리스킬 책에서는 디지털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알마인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맥북이나 호환성, 한글입력의 완벽함 등에서 조금 문제가 있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XMIND라는 마인드맵을 소개하고자 합니다.(사이트 링크는 맨 아래에 있습니다.)

 

 

 

 XMIND는 간단한 사용법, 맥북, 피씨,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어디든지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직관적이라 한 개 정도 마인드맵을 작성해보시면 자연스럽게 사용법이 익혀집니다.

 

 

 

거기다가 무료입니다. 조~기 위에 Trial Mode라고 되어 있어서 찜찜하실겁니다. 걱정마십시오. 유료기능으로는 MS word, MS excel로 보내는 거라 생각보다 잘 쓰이진 않는 기능입니다.

 

 

PNG(사진), PDF로 보낼 수 있으면 아마추어가 쓰기엔 적당하죠. 거기다가 SNS에 포스팅하는 기능이 있어 무료기능이라도 필요한 기능은 다 줬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히 에버노트로 마인드맵 이미지, XMIND확장자 파일, 마인드맵에 쓰인 텍스트를 보낼 수 있어 더 좋습니다. 에버노트는 여기서도 보이고... 참 대단한 앱입니다.

 

위에 손글로 적은 마인드맵을 아래와 같이 XMIND로 작성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니 마우스만으로 왠만한건 다 해결되지만 단축키가 있으면 편하겠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독서정리스킬 마인드맵, 저 위에 정리한 것을 염두해두고 책을 읽으면 좀더 다른 느낌으로 독서가 받아들여질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단축키는 두 개, Tab키와 Enter키만 기억하시면 편하겠습니다. 

 

각각의 역할을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탭 키입니다.

 

왼쪽이 탭 키를 누르기 전이고 오른쪽이 탭 키를 누른 후의 상황입니다.

 

다음은 엔터 키 입니다.

 

왼쪽이 엔터 키를 누르기 전이고 오른쪽이 엔터 키를 누른 후의 상황입니다.

 

디지털 마인드맵의 단점은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봐야된다는 겁니다. 결국 출력을 해야 활용도가 높습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중 어느 하나만 쓸 수는 없지요.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사용해보시고 판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생각보다 다루기 쉬운 프로그램이라 자주 사용하게 될 거 같습니다.

 

다음은 xmind 프로그램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xmind.net

 

XMind - Mind Mapping Software

Memory Fast Learner, Impressive It is not easy to remember complicated information. But if you use colors, images, and keywords to help enhance your memory and retention. Also, make learning more interesting and fun.

www.xmind.net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