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서 일하는 분들 중 허리통증으로 고통받는 분들께 도움될만한 맥켄지 신전 운동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설명에 앞서서 이 포스팅에 나오는 얘기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조금이라도 통증이 심한 징조가 보인다면 즉시 전문의와 상의하셔야 한다는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운동시간조차 따로 내기 힘든 현대인들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병원에 가기 직전 상태이고 잠시 컨디션이 안 좋아서 생긴 허리통증이라 생각하실 듯 한데요. 허리통증의 원인은 다양하니 당장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권합니다. 

 

병원에 가서 진료를 하게 되면 요즘 추세가 비수술 요법을 권합니다. 그 요법이 별거는 아닌 것이 약물치료와 운동요법, 생활습관을 개선하라는 요구를 의사분들이 하시게 되는데요. 그때 권유받은 운동이 맥켄지 운동이란 것이었습니다.

 

처음 등이 아프고 허리까지 아팠을때 디스크 사진을 찍어도 별 이상이 없어서 물리치료와 맥켄지 운동을 해도 개선이 쉽게 되질 않더군요. 사실 병원에 들락날락할때만 허리에 신경쓰고 평소에 맥켄지 운동을 하질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같은 경우는 운동부족이 허리통증에 큰 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운동보단 앉아서 컴퓨터하는 것에 시간투자하는 것을 선호하기에 시간내서 챙겨입고 나가는 것이 번거로웠는데요. 아마 대부분 저와 비슷한 상황이실겁니다.

 

서울대학병원 전문의도 강조한 맥켄지 신전운동

맥켄지 신전운동을 20년만에 다시 접하게 되었는데요. 서울대병원 정선근 교수님이 학술회에서 발표하는 영상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은 허리통증개선에 있어서 심지어 디스크 환자들조차 잘못된 운동으로 허리를 망칠 수 있다고 주의를 주셨는데요.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느냐?

 

좋은 자세와 좋은 운동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합니다. 좋은 자세는 몸을 웅크리는 것이 아닌 쫙 펴서 가슴을 내미는 것을 뜻하구요. 좋은 운동으로 권하신게 신전운동, 즉 몸을 쫙 편 상태로 뻗어나가는 스트레칭을 강조하셨습니다.

 

맥켄지 신전운동은 누워서 하는 것과 서서 하는 것이 있는데요. 누워서 할때는 엎드린 상태에서 양손바닥을 겨드랑이 옆에 바닥을 짚은 상태로 마치 활처럼 상체만 일으키는 스트레칭을 하시면 됩니다. 나이키 상표인 스우시 모양처럼 되겠네요. L자에 가까운 겉모습입니다. 

 

서서 할때는 양손을 허리 뒤에 받치고 얼굴과 상체를 하늘보기 상태로 스트레칭하는 것입니다.

 

주의점은 조금이라도 이상한 통증이 생길 조짐이 있다면 무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통증이 예사롭지 않다싶으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야된다는 것을 권합니다. 

 

김철의 몸살림운동과 일맥상통

 

맥켄지운동 얘기를 듣고 김철이란 분이 주창한 몸살림운동과 맥을 같이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몸살림운동에서는 현대인들의 만병이 몸을 웅크리고 구부정한 자세에서 온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이 자세를 어떻게는 쫙 펴야된다고 설파하는데요. 옛날 선비들이 뒷짐지고 다니듯 양손을 엉덩이쪽에 대고 깍지를 낀 다음 어깨를 펴고 제자리걸음 또는 실제로 산책을 하는게 몸살림운동 중 하나입니다. 또한 등 뒤에 방석을 대고 약 15분가량 바닥에 누워있는 것도 몸살림운동입니다.

 

맥켄지신전운동이나 몸살림운동이 지향하는 바는 좋은 자세입니다. 운동을 할때 윗몸일으키기가 허리디스크환자들에게 치명적인 이유가 척추의 이상적인 곡선형태에 반대되는 부하를 주기 때문이라 주장하시더군요.

 

운동뿐 아니라 생활습관도 중요.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가 늘면서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늘었을테고 자연스레 허리통증이 만성이 된 분들이 많을겁니다. 일을 하다보면 노트북이나 컴퓨터화면에 빨려들어갈 정도로 몰입이 되어 한 두시간 지나는 건 예사이지요. 적어도 허리건강에는 좋지 않다는 게 문제입니다.

 

실제로 애플워치에서는 앉아있고나서 일정시간이 지나면 일어나라고 알람을 줍니다. 오래 앉아있는 시간에 비례해서 심혈관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일을 할때 시간을 30분동안 컴퓨터작업을 하고 반드시 10분이상 책상에서 일어나 몸살림운동 또는 맥켄지신전운동 아니면 산책을 하는 게 허리통증완화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더 일할때 집중해서 효율이 높아지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다들 건강하게 지내시길 기원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허리통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 및 맥켄지 신전 운동과 몸살림운동

 

편도염 편도선염 편도선 부었을 때

 

당신만 하지 않는 의외로 쉬운 비만 해결방법 2가지 원칙

 

인기 블로그 만드는 주제 1000개 중 헬스 피트니스 관련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