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한글날 기념 무료폰트 리스트

올해에도 어김없이 한글날이 찾아왔습니다. 국경일이자 공휴일이라 쉰다는 의미로 일반인들에게 다가오지만 기업입장에선 이 또한 마케팅전략으로 사용되는데요.

 

한글 무료폰트를 배포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깊고 자주 쓰이고 눈에 띄는 무료폰트는 티몬에서 제작한 몬소리체인데요.

이처럼 잘 만든 폰트 하나는 그 기업 또는 단체의 브랜드 홍보효과가 크기 때문에 최근 모 폰트개발업체 또한 상당수 폰트를 무료배포로 전환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무료배포라고 공지했다고 해서 방심하시면 안되구요. 보통 상업적 사용은 가능하지만 폰트 자체를 유통해서 이득을 취하는 것은 금지입니다. 또한 CI 라던지 기업브랜드 로고를 제작할 때 제약을 거는 경우도 종종 있기때문에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꼭 약관 등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꼭.

 

 

2020년 한글날 기념 무료폰트 중 어떤 것이 배포되었는지 리스트를 뽑아보았습니다. 

 

아래에서 원하는 제목을 누르면 빠르게 이동합니다.

빙그레 붕어싸만코체

붕어싸만코 한 번씩은 드셔보셨지요? 붕어가 생각나는 동글동글 이쁜 글씨체가 인상적입니다.

빙그레 싸만코체 바로가기

코트라(KOTRA)체

한국무역공사 코트라에서 폰트를 배포했어요. 뭔가 힘이 느껴집니다. 손글씨체는 어른느낌이 강하게 드는군요. 부디 우리나라 수출길이 꽃길만 걷기를 기원합니다.

 

코트라 폰트 바로가기

이사만루 고딕체

공게임즈에서 개발한 모바일게임 이사만루3에서 폰트릭스와 협력해 만든 글씨체라고 합니다. 야구의 역동성 등을 상징한다고 해요. 모바일게임 홍보가 이렇게도 가능하군요. 

 

공게임즈 이사만루 고딕체 바로가기

영양군 음식디미방체

이번에 저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제일 오래된 음식디미방이라는 한글로 된 조리서(레시피책이겠죠?)를 쓴 장계향 선생님의 붓글씨에서 모티브를 따왔다고 합니다. 장계향 선생의 시댁이 영양군이라 의미부여가 되는 듯합니다.

 

영양군 음식디미방체 바로가기

 

한국토지신탁 코아루체

코아루는 한국토지신탁 아파트 브랜드 이름입니다. 이 글씨체는 다운로드 경로가 찾기 쉽진 않았지만 아래 경로로 바로가기를 클릭한 뒤 스크롤을 내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신탁 코아루체 바로가기

 

위메프체

티몬에 이어 위메프도 글씨체를 개발했군요. 벌써 10주년이랍니다. 그걸 기념해서 외부전문기관을 거치지 않고 임직원들이 개발했다고 해요. 티몬이 좀 긴장해야겠는걸요.

 

위메프체 바로가기

세븐일레븐 김좌진장군체

일본계 기업으로 알고있었는데 세븐일레븐에서 김좌진장군체를 제작했군요. 회사내역을 살펴보니 코리아세븐이라는 기업인데 이는 롯데계열 회사라고 합니다. 좀 복잡하네요. 그럼에도 힘차보이는 글씨체는 마음에 듭니다.

 

세븐일레븐 김좌진장군체 바로가기

 

국민대 한글재민체

 

박재갑이란 분은 서울대 의과대 명예교수시네요. 국민대 사회문화디자인연구소와 함께 개발했다고 합니다. 서체 모티브는 대한의원 개원칙서라는 책에 쓰인 글씨체라고 하네요.

 

한글재민체 바로가기

비트로 비트로체

스포츠용품회사에서도 글씨체를 개발해 배포했네요.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보니 웹디자인이 역동적이고 볼거리가 많아요. 특히 딩벳, 특수문자가 재밌고 이쁜게 많으니 참고하세요.

비트로체 바로가기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 말랑말랑체 산스체

한글과컴퓨터가 벌써 30주년이 되었어요. 그와 더불어 서체 세 종류를 무료배포했는데요. 한컴산스체가 마음에 드네요. 뾰족뾰족하면서 단정한 느낌이 나요. 그리고 한컴 훈민정음세로쓰기체는 훈민정음 해례본 원문을 거의 그대로 복원했다고 합니다. 고서복원에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어요.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 말랑말랑체 산스체 바로가기

네이버 마루 부리체 시험판

네이버가 글씨체 공개로 제일 잘 알려져있지요. 이번엔 마루 부리체라는 폰트를 공개하였는데요.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위에 화살표와 동그라미 바를 이용해 비율을 조정할 수 있구요. 저 비율을 저장하면 그 데이터를 취합해서 글꼴 최적화에 사용한다고 해요. 사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글씨체를 표방한게 특징입니다.

 

네이버 마루 부리체 시험판 바로가기

배달의 민족 을지로 10년 후체

무료폰트 마케팅하면 빼놓을 수 없는 기업 배달의 민족이 이번엔 을지로체를 기반으로 10년 후체를 공개했는데요. 간판 글씨체에서 모티브를 따와서 인상깊었는데 여기에 시간개념을 더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썼던 글씨에 있던 페인트가 날라가는 걸 형상화했네요. 뭔가 생각하게 만드는 글씨체였습니다.

 

배달의 민족 을지로 10년 후체 바로가기

눈누 사이트 소개

위에 언급한 무료폰트들은 시간이 조금 흐르면 눈누 사이트에 대부분 취합되어 올라갑니다. 웹디자이너들이 특히 자주 찾는 사이트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