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리포트나 경제신문에 자주 등장하는 M/S의 뜻과 사용예시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M/S 뜻

 

애널리스트가 작성하는 증권사 리포트에 나오는 용어 M/S는 Market Share 마켓쉐어의 약자로 시장점유율을 뜻합니다.

 

시장점유율 M/S 사용예시

예를 들어, 애플의 작년 4분기 국내 스마트폰 M/S가 2.5배로 뛰었다는 것은 3분기 대비해서 점유율이 2.5배로 늘었음을 의미합니다.

 

반면 작년 4분기 삼성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점유율이 14%포인트 줄었다는 것을 애널리스트가 작성하는 증권사 리포트에는 M/S가 14%포인트가 감소했다 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군요.

 

M/S에 대한 해석

시장점유율 M/S 마켓쉐어 추세가 저렇게 애플은 증가세, 삼성이 감소세가 된다면 애플의 전망은 좋고 삼성의 전망은 좋지 않겠다고 단순 해석되기 쉬운데요.

 

애플과 삼성은 스마트폰 사업만 하지 않고 다양한 사업을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는 초거대 글로벌 기업입니다. 따라서 두 기업 각각 스마트폰 사업과 그 이외의 것들의 매출에 차지하는 비중과 그에 따른 기업전체의 전망을 점치는 것을 다각도로 분석하는 하나의 지표가 시장점유율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