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람이 가지고 있는 샤오미 포코폰을 사용하면서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무슨일인가 물어보니 자초지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처럼 모바일데이터가 꺼져있고 Wifi가 켜져있어도 보통 MMS문자가 잘 받아지잖습니까. 

 

 

 

그런데 이렇게 화면이 되고 내용을 볼려고 화살표를 누르면 지금은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라는 메시지와 함께 도저히 되질 않더라구요. 몇 번을 눌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지금까진 어떻게 했냐고 하니까 MMS메시지를 확인하려면 모바일데이터를 켜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이상했습니다. 보통 MMS는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모바일데이터(또는 셀룰러데이터)를 꺼도 잘 받아지잖아요.

 

검색을 해보니 인터넷엔 오히려 와이파이를 끄고 모바일데이터를 켠 상태에서 MMS가 다운받아지지 않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하네요. 그땐 APN를 수동으로 지정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건 워낙 자료가 많아서 여기서 자세히 다루진 않겠습니다.

 

제 집사람이 겪고 있는

 

WiFi(와이파이)는 켜고, 모바일데이터(셀룰러데이터)는 끈 상태에서 MMS 수신이 되지 않는 경우는 찾기 힘들었습니다.

 

샤오미 포코폰이 듀얼유심이니까 유심을 2번위치에 꽂혀있으면 1번위치로 바꿔봐라는 방법은 있었는데 통하질 않았습니다.

 

그런데!!

 

답은 폰 안에 있었습니다. 유심을 빼서 1번에서 2번 위치로 바꾸는 과정을 시도하면서 포스팅 준비하려고 화면캡쳐 중에 발견했습니다.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이 문제로 이 문서를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은 저처럼 시행착오를 들이는 시간을 아끼시길 바랍니다.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정에 들어갑니다. 샤오미 폰은 설정에 들어가는 방법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1. 스마트폰 화면 위를 터치한 상태로 손가락을 떼지 않고 아래로 훑어내리면 다음 화면이 뜹니다.

 

 

사진에 표시된 노란 동그라미 안에 톱니바퀴를 누릅니다. 

 

1-2. 폰 바탕화면에 설정 앱으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2. 아래 빨간 네모로 표시된 SIM 카드 & 모바일 네트워크를 터치합니다.

(파란 네모로 표시한 샤오미 MIUI Global 11.0.5도 참고로 확인하세요. 2020년 2월 29일 토요일 오전 9시 38분 기준입니다. 샤오미는 워낙 업데이트를 자주 해줘서 체크해놔야합니다. 이 문서수명도 길지 않을 수 있어요)

 

 

3. 아래에 왼쪽 캡쳐화면처럼 항상 MMS 수신(모바일 테이터가 꺼진 상태에서도 MMS 수신)이 꺼져있으면 빨간 네모박스를 터치해서 오른쪽 캡쳐화면처럼 만들어줍니다.

 

 

4. 아까 받아지지 않던 메시지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면서 MMS문자가 모두 받아집니다.

 

 

 

어떻습니까? 생각보다 간단한건 맞습니다. 저 위에 3번부터 한글만 잘 읽으면 해결되는걸지도 몰라요. 그렇지만 샤오미 포코폰 자체가 중국사람들이 만든 것이고 가끔 이렇게 불친절하게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자질구레하게 애를 먹입니다. 뭔가 해결안되면 검색을 해보고 방법을 찾게 되는 폰입니다.

 

이번 경우는 검색해보니 커뮤니티에 댓글로 방법이 한 줄 나와 있었습니다. 폰에 대해 정말 잘 아는 사람이면 알아듣겠지만 그 한 줄로는 찾기도 참 힘들더라구요. 캡쳐하고 블로그로 기록한 문서가 없어서 제가 그냥 만들었습니다. 저도 정리할겸 다른분들도 사소하지만 도움받았으면 싶어요. 왜냐하면 저도 많은 문제들을 인터넷검색을 통해 공짜로 많이 해결해왔거든요. 이런 포스팅을 한 개씩 만들고 나면 빚갚은 느낌이 드는 건 왜일까요.

 

뭐...어쨌든 해결되었으니 이 문서 보신 분들은 시간절약하셨으면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