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글자수세기 프로그램이 유명하니 그걸 이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자료에 대해 글자수를 각각에 대해 복붙해서 확인하기엔 웹기반 프로그램은 불편합니다. 2018년 신문기사를 통해 취업서류를 제출할 때 평균 20군데까지 자기소개서를 적는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각 기업마다 요구하는 인재상이 다를 것이고 자기소개서 내용도 조금씩 달라야겠지요. 글자수도 자연스럽게 바끱니다.

자기소개서는 보통 인터넷 사이트에 텍스트로 입력하게 되어있습니다. 기업마다 한글을 2byte로 계산하고 어떤 곳은 3byte로 계산하는 등 통일되어 있지 않습니다. 자연스럽게 20개의 자소서를 관리하는게 쉽지 않게 됩니다.

 

이럴 경우 엑셀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걸 제안합니다. 기업이 20개 있다고 치면 각 기업마다 한글 한 자당 2byte또는 3byte를 지정한 다음 셀에 내용을 넣고 자동으로 바이트수를 세어주는 함수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주로 쓰이는 함수는 LEN()과 LENB()입니다.

두 함수의 차이는 다음 예시를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야구팀의 응원가가 생각난다면 당신은 ㅎㅎ팬...

 

LEN()함수는 한글 한 글자, 띄어쓰기, dot(점) 각각을 문자 1개로 취급합니다.

 

직접 세어보면 A2셀에 있는 자료는 나,는, ,행,복,합,니,다,.,★,☎,니까 문자수 11개가 맞네요.

 

한편 LENB()함수는

한글 한 글자와 특수문자(한글자음+한자키 또는 리본메뉴에서 삽입-기호로 넣는 문자)를 2byte,

영어 알파벳과 키보드에 있는 특수문자(!@# 등)은 1byte취급합니다.

 

A3셀에 있는 내용을 직접 세어보면 나(2),는(2),행(2),복(2),합(2),니(2),다(2),.(1),★(2),☎(2),이므로 2+2+2+2+2+2+2+1+2+2=19입니다.

 

다시말해 한글과 특수문자(★과 ☎)개수가 총 9개니까 2를 곱하면 18, dot(.)은 키보드에 있는 특수문자니까 1입니다. 따라서 19byte가 맞습니다.

 

글자수를 셀 때 한글 한글자를 3byte로 계산하는 경우의 수식을 소개합니다.

 

함수수식은

=(LENB(해당셀)-LEN(해당셀))*2 + LEN(해당셀)

입니다.

 

LENB()함수로 한글, 영어, 공백의 바이트를 세고

LEN()으로 그 셀의 한글, 영어, 공백의 글자 를 빼면

한글, 특수문자의 글자수만 세어집니다.

 

여기에 2를 곱하면 (한글, 특수문자 글자수) × 2(바이트)가 됩니다.

여기에다 LEN() 즉 글자수를 더해주면..

(한글, 특수문자 글자수) × 2 + (한글, 특수문자, 영어, 공백 글자수)이므로

 

정리하면

(한글, 특수문자 글자수) × 3 + (영어, 공백 글자수) × 1이 됩니다.

 

한글 한글자가 3바이트로 계산되는 식이 완성됩니다.

 

맞는지 한 번 더 확인해보세요.^^

 

이해하지 않고 바로 쓰실 분은 블로그에 있는 공식을 긁어 쓰시면 됩니다.

 

이상 엑셀로 한글 1글자 3바이트 계산하는 함수만드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