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소사장소피아 채널에 엄마의 돈공부라는 책 등으로 유명한 재테크전문가 이지영 님이 나오셨어요. 이지영 님이 재테크를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된 책에 대해 얘기하던 중 구본형 선생님의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를 언급하셨습니다.

 

당대에 성공하신 분이 언급하고 영향도 받았다고 해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와 읽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 전부터 구본형이라는 세 글자 이름은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으신 분이라면 언급되는 이름 중 하나였습니다. 그래서 머릿속에 박혀있어 내심 기대를 갖고 있었습니다. 한 줄씩 읽어나갔는데 71쪽에 이르러 평소에 안 하던 행동을 제가 하였습니다.

 

마음속 깊은 곳이 따뜻한 구본형선생님의 메시지로 달구어졌고 71쪽에 이르러서는 도저히 못 참고, 가지고 있던 메모장에 제 마음속에 꾹꾹 담겨있던 것들을 쏟아내었습니다. 

 

책 그대, 스스로 고용하라는 2001년 초반에 나온 책입니다. IMF를 거쳐 종신고용개념이 파괴된 국내고용환경에서 구본형선생님은 종속적 직장인 마인드를 깨부수고 전문적이면서 주인의식을 갖춘 1인기업가로 거듭나라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강하고 충격적인 내용을 쉽고 부드럽고 담백하게 얘기하며 독자가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힘을 불어넣는 방법으로 실천을 이끌어냅니다. 읽으면서 존중받고 치유되는 느낌이 드는 책은 오랜만입니다.

 

1인자신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는 얘기로 시작해 1인기업가의 마인드를 갖추기 위해 7단계의 구체적인 실천지침을 제시하였습니다. 첫 실천지침이 71쪽에 있었던거에요. 재능의 이력서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부모님은 어떤 분이셨는가, 기질, 재능, 취미, 학창시절에 잘 했던 일, 현재 갖고 있는 직업에서 좋아하는 활동, 싫어하는 활동, 하고 싶은 일을 적는데 여지껏 이렇게 글을 손으로 적은 적이 없었습니다.

 

 

12페이지를 썼네요.

 

구본형선생님은 이 단계의 중요성으로 시중에 나온 자기계발방법이 각자의 개성과 재능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일방적인 한 가지방법으로 끼워맞추듯 하기때문이라고 합니다. 사람은 모두 타고난 기질이 다르기때문에 자신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해야한다는 것이지요.이 책에서 제시하는 1인기업가로 거듭나기 위한 3년 간의 자기혁명 프로젝트의 시작인겁니다.

 

7단계로 제시된 이 과정은 서로 유기적이며 이전 단계를 완료짓지 않고 그 다음으로 나아갈 수 없게 설계되어있습니다. 현재 2번째 단계는 매일 아침 명상하며 읽을 짧은 나의 기도문을 자기 전에 다듬는 작업을 일주일간 하라고 되어 있고, 한 달 이내에 명함을 찍으라고 되어 있습니다. 평범한 명함이 아닌 3년 후에 사용하게 될 명함입니다. 몸도 마음도 영혼도 가 있고 싶은 그 '아름다운 곳'이 이름을 포함한 명함인거죠. 아름다운 곳은 장소를 말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1인기업가로서의 모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소년 SNS 윤리교육 전문가', '직장인 파워블로거 작가' 등이 있습니다. 

 

2단계 이후부터는 메모장과 펜을 놓고 구본형선생님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한 줄씩 읽어나갔습니다. 각 단계 사이에 들려주는 구본형선생님의 통찰은 20년이 지난 지금 읽어도 손색이 없다고 봅니다. 

 

 

구본형 선생님께서 저에게 찾아와 3년동안 자신을 찾아 떠나는 여정에 몸담게 했습니다. 책을 완성할 때 구본형선생님 본인이 직접 그 3년의 과정을 거쳤음을 암시하는 대목도 있었습니다. 책을 만나는 건 사람을 만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인연처럼 다가온 구본형 선생님의 메시지가 제 마음을 울리게 했습니다.

 

소중한 경험을 하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본형선생님.

 

 

@Pixabay  June Laves

 

코로나사태가 끝나면 도서관에서 구본형선생님 다른 저서를 한 권씩 읽어봐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