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셀 cm 변환 방법 왜 모니터마다 변환값이 달라지는가

 


파워포인트로 썸네일 작업하는 영상을 보았어요. 거기에 슬라이드 크기를 가로 세로 33.9cm로 하라고 하더라구요? 보통 사진 사이즈는 픽셀 px로 나와서 왜 하필 33.9cm인지 궁금했는데요. 나중에 알고보니 직접 만드는 강의 이전에 사전작업 이론 수업을 듣고 나서야 왜 33.9cm인지 납득이 되었습니다. 블로그 썸네일은 1280 * 1280 크기의 고화질 사이즈가 시인성이 좋다고해요. 그렇다면 1280픽셀을 33.9cm로 변환하는 방법을 강사는 알고 있다는 얘기 잖아요?

 

궁금해서 방법을 찾아보니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대로 하니 안 되던 방법 파워포인트에서

어떤 분은 이 방법으로 하니까 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해보니 잘 안되더라구요? 저도 평소에 이 방법이 되는 줄 알았거든요. 일단 보여드리고 이렇게 하면 잘 안되는 걸 보여드리겠습니다.

 

파워포인트 리본 메뉴 디자인-슬라이드 크기 - 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로 들어갑니다.

동그라미 친 순서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왼쪽 원부터 시계방향으로.

 

 

 

 

요런 화면이 뜨는데 1280px이라고 입력해볼게요. 다들 이 방법도 자주 쓰시거든요? 그런데...

 

 

 

 

왼쪽은 듀얼 모니터 1에서 자동환산된 센티길이구요. 오른쪽은 듀얼 모니터 2에서 자동환산된 센티길이입니다. 모니터의 해상도나 인치에 따라 파워포인트 내부에 있는 픽셀을 cm로 변환하는 자동계산기가 가변적으로 계산결과를 내어주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면 어떤 방법을 써야하느냐....

 

단위변환사이트를 이용해서 직접 해야합니다.

단위변환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직접 1280을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화면이 떠요.

픽셀을 센티미터 단위로 변환해주는 계산기입니다.

1280이라고 입력해보았습니다. 실제로는 33.866666667이라고 뜨네요. 썸네일 제작 강사가 33.9라고 한 이유는 파워포인트에는 소숫점 아래 한 자리까지 입력할 수 있으니까 그런겁니다.

 

또 다른 변환계산기 사이트 소개

또 다른 변환계산기 사이트용인데요. 1px이 몇 센티인지 납득되게 설명을 해 놓았습니다.

1280픽셀이 33.86666667센티미터가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데요.

 

 

 

 

그 아래에 조견도가 있습니다.

 

 

 

 

공식도 말해주네요.

 

 

그럼에도 궁금했던 모니터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 픽셀값의 원인을 알려줬던 사이트

이 사이트에서 궁금증이 풀렸답니다. dpi에 따라서 픽셀을 몇 센티로 할지 정해진다고 합니다.

96 dpi에서 33.866666667센티미터가 되는군요.

 

 

 

 

픽셀 밀도 dpi density pixel inch 96이라 함은 인치당 96픽셀이 있다고 하네요. 해상도가 달라지면 픽셀밀도가 변할 것이고 그러므로 모니터의 크기에 따라 변환값이 달라짐을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그냥 33.9cm라고 쓰는게 낫겠어요

 

이런 건 외우고 있는게 낫겠네요. 썸네일 한 두 번 만들 것도 아니고 1280px=33.9cm라고 외워두고 사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겠습니다. 제가 처음 시도했던 방법은 여러분들이 가진 모니터의 해상도에 따라 가변적이니 참고하시고 소개해드린 사이트를 통해 꼭 변환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아쉬운 건 네이버나 다음에서 한국어로 된 계산기 웹서비스가 없었다는 점입니다. 과학적 사실 등을 파악할땐 영어로 구글검색을 해야되네요..쩝...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당신을 위한 콘텐츠